전세 계약 전 확인할 것 (깡통 예방)

반응형

요즘 깡통 전세로 보증금을 못받는 사람이 최근 몇년간 정말 많았던 것 같다. 

나는 나이가 그렇게 많지 않아서 그런지 주변에는 그런 피해자들이 없었지만,

몇년간 뉴스에서 자주 나오고 인터넷에서 화두가 되었다.

완벽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?

 


 

우선 서울에 거주한다면,

서울시에서 '깡통전세' 위험 예방 3대 서비스 를 운영 중이므로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.

1.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- 임대차 상담 

2. 전월세 정보몽땅 - 지역별 전세가율 확인

3. 전세가격 상담센터 - 적정 전세가격 검증 등

 

1,2는 서울주거포털에서 3은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.


나는 물론 이 방법들이 100% 예방법이라고는 생각 안한다.

사기라는 것들은 결국 막힌다면 다른 방법으로 발전해가기도 하고,

자신이 의심하지 않을 때 갑자기 당하기 때문에 방심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.

 

요즘 은행 앱에서도 전월세 사기 관련해서 알림들이 종종 온다.

은행에도 한번 상담해보면 좋은 방법들을 찾을 수 있지 않나 싶다.

 

은행이나 주택도시보증공사,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 

'반환 보증' 이라든가 '전세지킴보증' 키워드로 한번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.

각 기관마다 시행하는 용어가 다르기 때문에 '전세' 키워드로 좋은 방안을 찾아가면 좋을 것 같다.

 

100% 사기 예방을 위해서는 본인이 많이 방법을 찾고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한다.

나도 이와 관련해서는 아니지만 사기를 당한 기억이 있다.

이미 익숙히 들어서 절대 안 걸릴 수법이라 생각했던 것이 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당해있었다.

사기가 근절되는 사회를 바라지만 쉽지 않다는 것을 안다.

그래서 모두가 노력해서 완전 예방할 수 있고 많은 사기꾼들을 빠르게 잡고 조치할 수 있도록 되는 사회가 왔으면 좋겠다.

 

 

반응형